에펠탑 건축가가 만든 전 세계의 건축물 5가지
- 여행
- 2020. 4. 28. 12:00

세계적인 도시인 프랑스 파리라고 한다면 누구나 에펠탑을 쉽게 떠올릴 것입니다. 에펠탑은 이를 설계한 프랑스 건축가 귀스타브 에펠의 이름을 따 만든 건축물로, 이제는 파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됐습니다.
특히 건축가 귀스타브 에펠은 에펠탑뿐만 아니라 자유의 여신상 내부를 설계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렇다면 에펠이 설계했다는 세계 건축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에펠 탑 (프랑스 파리)

귀스타브 에펠에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은 에펠 탑입니다. 프랑스 파리에 위치해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프랑스 대표 랜드마크입니다.
에펠 탑은 1889년에 세워져 300m라는 높이로 무려 4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20년간 설치했다가 해체될 예정이었으나 에펠이 송신탑으로 쓰자며 프랑스 군부를 설득하여 24m의 안테나를 더해 현재까지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건축물로 남았습니다.
2. 에펠 다리 (스페인 지로나)

귀스타브 에펠의 이름이 붙은 건축물은 에펠 탑뿐만이 아닙니다. 스페인 지로나에 위치한 다리로 에펠 다리가 있습니다.
지로나는 바르셀로나 근교 도시로 지로나 성과 아랍 목욕탕이 유명한 마을로, 에펠 다리는 지로나 성과 광장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에펠 다리는 귀스타브 에펠의 초기 작품으로 특유의 붉은 색과 알록달록한 지로나 건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많은 관광객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고 합니다.
3. 자유의 여신상 내부 (미국 뉴욕)

미국의 랜드마크인 자유의 여신상도 귀스타브 에펠의 건축물입니다. 정확하게는 자유의 여신상 내부의 뼈대를 설계했습니다.
프랑스에서 미국 독립전쟁 승리 100주년 기념으로 미국에 선물한 건축물로 프랑스에서 제작되어 미국에서 재조립했다고 합니다.
로마 신화의 자유의 여신 리베르타스를 형상화 한 것으로 미국 헌법을 상징하는 책과 횃불을 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4. 마리아 피아 다리 (포르투갈 포르투)

스페인, 미국뿐만 아니라 포르투갈에서도 귀스타브 에펠의 건축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 포르투에 위치한 도루 강 위에 설치된 마리아 피아 다리입니다.
1877년 개통된 이 다리는 포르투갈의 왕비였던 마리아 피아 디 사보이아 왕녀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전체 길이 353m, 너비 160m, 높이 60m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는 동 루이스 다리가 있는데 에펠의 제자인 테오필 세이리그가 설계했으며 포르투갈의 국왕인 루이스 국왕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5. 코트다쥐르 천문대의 가동 돔 (프랑스 니스)

마지막으로 소개할 귀스타브 에펠의 건축물은 코트다쥐르 천문대입니다. 남프랑스 해안도시 니스에 위치한 코트다쥐르 천문대의 가동 돔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니스는 아름다운 해변을 포함하여 샤갈 박물관이나 마티스 박물관이 잘 알려져 있어 코트다쥐르 천문대를 찾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엠마 스톤, 콜린 퍼스 주연의 영화 <매직 인 더 문라이트>의 촬영지로 두 주연이 비를 피해 머물게 되는 낭만적인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